Back To Top

video
homeVIDEOALL
Opportunities: Material and Place
2024.06.21
speaker
디에베도 프란시스 케레ㆍDiébédo Francis Kéré
filmed
2023.09.19
share

디에베도 프란시스 케레 (Diébédo Francis Kéré) / 건축가 · 2022년 프리츠커상 수상자

 

‘건축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프리츠커상의 2022년 수상자 프란시스 케레는 고향인 부르키나파소의 주민들과 함께 기획하고 협력해 건축, 설계한 간도 초등학교로 ‘아가 칸 건축상(2004)’을 수상하며 건축 커리어의 시작부터 세계적인 찬사를 받았다. 케레는 공동체가 함께 참여하고, 지속 가능한 재료와 설계 방법을 활용한 건축을 선구적으로 도입하며 가장 뛰어난 현대 건축가 중 하나로 성장했다. 2017년에 선보인 영국의 서펜타인 갤러리 파빌리온은 고향의 큰 나무에서 영감을 받아 전 세계가 겪고 있는 물 부족 현상과 기후 변화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가장 잘 알려진 건축물로는 베냉 국회의사당(아프리카 베냉공화국, 현재 건축 중)을 비롯해 우간다의 캄왁야 커뮤니티 센터(2022), 케냐의 스타트업 라이온스 캠퍼스(2021), 그리고 미국 티벳 라이즈 아트 센터의 야외 파빌리온인 자일럼(2019) 등이 있다. 

 

 

Opportunities: Material and Place

 

디에베도 프란시스 케레는 환경을 고려해 현지 재료를 수용하고, 기후 위기에 대응하며 지역 사회와 협력하는 ‘지속 가능한 건축’에 대한 비전을 공유한다. 모든 사람은 편안함과 빛을 누릴 자격이 있다는 것이 그의 건축 철학이다. 케레는 아프리카 건축의 전통과 현대 기술을 결합하여 자연과 사회적 관계를 소중히 여기는 건축물을 만들고 있다. 이번 강연에서는 고향인 부르키나파소 간도(Gando)의 초등학교부터 베냉(Benin)의 국회의사당에 이르는 과거 프로젝트들을 소개함으로써, 본인의 작업에 사용된 구체적인 기법과 재료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LIST VIEW